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달고 맛있는 스테비아 토마토, 칼로리와 효능은 어떨까?

스테비아 토마토
스테비아 토마토

 

안녕하세요, 메이블루입니다.

여러분은 꽤 이전에 이슈였던 '스테비아 토마토'를 먹어보셨나요?

저는 최근에서야 먹어봤는데, 정말 토마토에 설탕을 뿌린 것처럼 달고 맛있어서 놀랐습니다.

너무 달다 보니 칼로리는 어떻게 될지, 일반 토마토와 효능이 똑같을지 궁금해졌는데요.

저처럼 스테비아 토마토에 대해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테비아 토마토'의 특징과 영양소,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테비아 토마토 특징

'스테비아 토마토'는 스테비아 농법을 활용하여 재배된 토마토로, 토마토 자체의 당도를 한층 높여 풍부한 단맛이 납니다. 이 농법은 스테비아를 액체로 만들어 식물의 잎이나 뿌리로 흡수시킴으로써 단맛을 부여하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특별한 단맛이 추가된 스테비아 토마토가 만들어집니다.

 

그렇다면 '스테비아'란 무엇일까요?

스테비아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스테비아 토마토의 단맛을 내주는 스테비오사이드는 바로 이 스테비아의 잎과 줄기에서 추출되는 하얀 분말이며, 설탕보다 당도가 2~300배는 높으면서 칼로리는 낮아서 설탕을 대체하는 천연 감미료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칼로리 & 영양성분

스테비아 토마토는 100g당 약 30kcal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은 약 5g, 단백질은 1g, 지방은 1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반 방울토마토가 100g당 약 15칼로리이니, 칼로리가 2배 정도 더 높긴 하지만 그럼에도 매우 낮은 건 사실입니다. 이 정도 칼로리라면 다이어터 입장에서는 때땡큐죠!

효능

그리고, 칼로리도 낮은데 다양한 효능까지 있습니다.

먼저, 스테비아에 포함된 '테르펜'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여 혈당과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나 고혈압 환자들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며,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키고, 식이섬유, 구연산, 아미노산, 칼슘, 철 등 다양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들어있어 원활한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단점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점 또한 존재하는데요.

먼저, 스테비아는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혈압이나 저혈당 환자는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소화 불량이나 배탈을 유발할 수 있고, 이뇨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일반 토마토보다 유통기한이 절반 정도로 짧아서 상하기 전에 빨리 먹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스테비아 토마토는 달면서 칼로리도 낮고, 여러 효능 또한 지니고 있는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항상 적정량을 지켜가며 소비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뭐든 적당히가 좋죠.

달고 맛있는 스테비아 토마토, 알고 섭취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