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임신 초기 좋은 음식 7가지 vs 피해야할 음식 6가지

임신초기 좋은음식 임신초기 피해야할 음식
임신초기 좋은음식 임신초기 피해야할 음식

 
최근 주변 결혼한 친구들이 임신을 하고 먹을 것에 신경 쓰는 것을 보며 임신 중 먹어도 괜찮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이 있을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매운 음식이 좋지 않다고 하는 반면 먹어도 괜찮다는 이야기도 있고, 카페인 섭취도 좋지 않다고 하지만 아주 약간은 괜찮다는 이야기도 들리고요.


오늘은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임신 초기 좋은 음식 7가지와 임신 초기 피해야 할 음식 6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7가지

 

1. 연어와 기타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어류

오메가-3 지방산은 태아의 뇌 및 시각 발달에 중요한데, DHA와 EPA가 풍부한 어류가 이를 제공해줍니다.
이 성분들은 특히 태아의 중추 신경 체계 형성에 필수적입니다.
 

2. 견과류 및  씨앗

엽산, 비타민 E, 마그네슘, 아연 등이 풍부한 견과류 및 씨앗은 태아의 신체 부분 및 중추 신경 체계 발달을 지원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도 함유돼 있어 모체의 건강을 높여줍니다.

 

3. 녹색 잎채소

녹색 잎채소는 엽산, 비타민K, 비타민 C 및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태아의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 섬유질도 풍부하여 소화를 지원하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4. 유기농 고기 및 닭고기

고기는 철, 단백질, 아연 및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태아의 세포 및 조직 발달을 지원합니다.
특히 철은 태아의 혈중 산소 공급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유산균이 풍부한 요거트

임신 중에 소화 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돕기 위해 유산균이 필요하며, 장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 및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모체의 건강을 유지합니다.
 

6. 잡곡빵 및 곡물

잡곡빵과 곡물은 엽산, 철,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임신 중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섬유질은 소화를 지원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7.  토마토, 당근 등의 채소

비타민 A, 비타민 C, 칼슘 및 식이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들은 태아의 뼈 및 치아 형성에 필수적이며, 면역 체계를 강화해 모체의 건강을 지원합니다.


임신 초기에 피해야 할 음식 6가지

1. 대형 생선 등 해산물

대부분의 해산물은 수은이나 다른 미생물 오염물질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수은 섭취는 태아의 뇌 및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대형 생선, 게, 오징어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2. 날고기 또는 부분적으로 익히지 않은 음식

날 것이나 부분적으로 익힌 음식은 살모넬라나 대장균 같은 세균으로 인한 식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햄버거 또는 스테이크 같은 음식은 완전히 익혀 먹도록 주의해야 하며, 특히 임신 중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있어 이러한 세균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3. 고카페인 함유 음료

카페인 함유 음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태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커피, 차, 콜라 등의 음료를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혈압을 높일 수 있으며, 이는 임신 중에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가공 식품이나 패스트푸드는 종종 높은 나트륨 함유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5. 비타민 A 고함유 음식

과도한 비타민 A 섭취는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간, 신장 등에는 과도한 양의 비타민 A가 들어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고비타민 A 식품이나 비타민 A 보충제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6. 노란색 과일 및 채소

노란색 과일과 채소에는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카로틴이 함유된 음식은 소화가 어려울 수 있고, 과도한 카로틴 섭취는 피부가 노랗게 되도록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근, 호박 등의 과일과 채소는 적절한 양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임신 초기 좋은 음식 7가지와 임신 초기 피해야 할 음식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임신 초기에 먹기 좋은 음식들은 원래도 몸에 좋은 음식들이라 놀랍지 않은데,
해산물이나 날 것, 비타민 A, 카로틴 등 몸에 좋다고 생각했지만 임신 중에는 피해야 할 음식이 꽤 많아서 놀랐습니다.
태어날 아이를 위해서라면 뭘 먹든 조심, 또 조심하는 편이 좋을 것 같네요.


모쪼록 위 정보들을 잘 참고해서 출산까지 원활한 과정을 거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