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이블루입니다.
오늘은 수영 영법 종류와 수영 칼로리 소모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영은 기본적으로 자유형, 배영, 평형, 접영의 네 가지 주요한 영법과 기타 영법인 입영, 잠영, 횡영으로 구분되는데요. 보통 수영을 배울 경우, 자유형 → 배영 → 평형 → 접영까지 배우곤 하며, 이후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면 기타 영법들 또한 익히기도 합니다.
각 영법은 주요한 특징이 있으며, 동작이나 호흡 또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량 또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제 각 영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자유형 (Freestyle)
자유형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수영 영법으로, 앞으로 헤엄을 치는 방식입니다. 양팔을 번갈아가며 크롤 스트로크로 움직이며 다리는 발차기를 사용하여 물을 밀어내는 동작을 합니다. 팔과 다리의 움직임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자연스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영법으로 수영을 배우고 즐기는 편입니다. 자유형은 기본적인 수영 기술을 익히기에 좋으며, 칼로리 소모도 비교적 높습니다.
기초 동작
- 팔 동작: 한쪽 팔은 물 위에서 앞으로 뻗고, 다른 쪽 팔은 물아래에서 몸 옆으로 당겨줍니다. 팔을 번갈아가며 이러한 동작을 반복합니다.
- 다리 동작: 다리를 번갈아가며 발차기를 합니다. 한쪽 다리로 다른 쪽 다리를 약간 구부리고 허벅지부터 발끝까지의 힘으로 물을 밀어냅니다.
예상 소모 칼로리
자유형은 영법 중에서 칼로리 소모가 꽤 큰 편에 속합니다.
약 1시간의 자유형 수영으로는 평균적으로 500~7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2. 배영 (Backstroke)
배영은 등을 향해 뒤로 헤엄을 치는 영법으로, 등영이라고도 불립니다. 팔 동작과 다리 동작이 크롤과 유사하지만 등을 뒤로한 채 헤엄을 치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배영은 물 위에서 얼굴을 향해 천천히 헤엄을 치기 때문에 호흡이 비교적 수월하며, 눈이 물 위에 있기 때문에 수영 경로를 잘 볼 수 있습니다.
기초 동작
- 팔 동작: 어깨너비로 팔을 양옆으로 펼치고, 손바닥을 물 위로 드러낸 후 팔을 뒤로 향해 펼칩니다. 다른 팔은 몸 옆으로 당겨 줍니다. 팔을 번갈아 가며 이러한 동작을 반복합니다.
- 다리 동작: 다리를 번갈아 가며 발차기를 합니다. 한쪽 다리로 다른 쪽 다리를 약간 구부리고 발끝으로 물을 밀어냅니다.
예상 소모 칼로리
배영은 평영에 비해 약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약 1시간의 배영 수영으로는 평균적으로 400~6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3. 평형 (Breaststroke)
평형은 팔과 다리를 모두 사용하여 헤엄을 치는 영법입니다. 팔 동작과 다리 동작이 동시에 이루어지며, 각각의 동작은 원호를 그리는 것과 같은 형태를 띱니다. 평형은 호흡이 비교적 쉽고, 팔과 다리를 동시에 사용하면서도 눈이 물 위에 나와있기 때문에 방향을 잃지 않고 헤엄칠 수 있습니다.
기초 동작
- 팔 동작: 가슴 높이로 손을 물 위로 드러낸 후 양손을 펴서 앞으로 뻗어줍니다. 이후 양손을 몸 옆으로 당겨줍니다.
- 다리 동작: 발을 엉덩이 뒤로 구부리고 발끝으로 물을 밀어냅니다. 그리고 다시 발을 앞으로 뻗어줍니다.
예상 소모 칼로리
평형은 다른 세 가지 영법에 비해 칼로리 소모가 적은 편입니다.
약 1시간의 평형 수영으로는 평균적으로 300~5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4. 접영 (Butterfly stroke)
접영은 나비 모양으로 헤엄을 치는 영법으로, 팔과 다리를 동시에 사용하여 물을 밀어내는 동작을 합니다. 접영은 빠른 속도와 거칠고 아름다운 동작으로 유명하며, 자유형에 비해 칼로리 소모가 많습니다.
기초 동작
- 팔 동작: 앞으로 뻗은 팔을 번갈아 가며 허리로 당겨주고 다시 앞으로 펴 줍니다.
- 다리 동작: 발을 번갈아 가며 돌핀킥을 합니다.
예상 소모 칼로리
접영은 수영의 다른 영법에 비해 가장 칼로리를 많이 소모하는 편에 속합니다.
약 1시간의 접영 수영으로는 평균적으로 600~80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5. 입영 (Sidestroke)
입영은 몸은 물속으로, 머리는 수면 위로 있는 상태로 헤엄치는 수영 영법입니다. 주로 라이프가드나 수상인명구조 시에 사용되며, 머리와 흉부만을 물 위로 내놓고 몸을 떠 있는 상태로 유지합니다. 입영은 다른 수영 방법에 비해 난이도가 높아서 개인 차이가 큽니다. 발차기는 평영킥을 선 채로 차게 되는데, 앞뒤로 벌려진 정도가 비슷하게 유지되어야 하고 무릎을 최대한 모아주면서 차야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팔은 어깨와 팔꿈치를 고정하고 90도로 굽혀서 앞뒤로 벌리며, 물을 감아주면서 밑으로 눌러주어야 합니다.
예상 소모 칼로리
입영은 낮은 강도의 운동으로서, 1시간 동안 입영을 하면 약 300~400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심박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특성 때문에 유산소 운동 효과가 두드러집니다.
6. 잠영 (Underwater Swimming)
잠영은 물속으로 잠수하면서 나아가는 수영 영법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평영과 유사한 팔 동작을 사용하지만, 평영과는 달리 팔로 물을 민 다음 최대한 몸통에 붙여 추진력을 얻습니다. 물과 공기 사이의 계면에서 발을 차는 것이 추진력을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물 위에서 수영하는 것에 비해 효율적입니다.
예상 소모 칼로리
잠영은 고강도의 운동으로서, 1시간 동안 잠영을 하면 약 600~800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몸 전체의 근육을 사용하면서 물속을 나아가기 때문에 대량의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7. 횡영 (Treading Water)
횡영은 물 위에서 몸을 띄우고 머리와 흉부를 위로 내놓는 영법입니다. 손과 다리를 사용하여 물 위에 떠 있는 상태를 유지합니다. 발차기는 평영킥을 옆으로 누워서 차게 되는데, 앞뒤로 벌려진 정도가 비슷하게 유지되어야 하고 발차기를 차고 나서 발등과 발바닥이 서로 만나야 합니다. 횡영은 주로 수상인명구조나 라이프가드 등에서 사용되며, 긴 시간 동안 물 위에 떠 있는 능력이 필요한 영법입니다.
예상 소모 칼로리
횡영은 중간 강도의 운동으로서, 1시간 동안 횡영을 하면 약 400~500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심박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물 위에 떠 있는 상태를 유지하므로 유산소 운동의 성격이 강합니다.
이렇듯 위에 설명한 일곱 가지의 수영 영법은 각각 몸동작과 호흡의 차이에 따라 각각 다른 특징과 운동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영법은 개인의 목표와 체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지만, 기술과 호흡, 자세에 중요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 영법을 배우고 싶다면 전문적인 강사에게 훈련을 받고,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강도 전신 운동으로 유연성과 근력, 체력을 함께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는 수영을 통해 즐겁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해 보세요!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몬드 칼로리, 효능은? 아몬드 하루 섭취량은 몇 개가 적절할까? (0) | 2023.09.01 |
---|---|
스이카, 파스모 vs 웰컴 스이카, 파스모 패스포트 비교 (0) | 2023.08.31 |
달리기 칼로리 소모와 운동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8.29 |
빽다방 메뉴와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자 (2) - 음료 (0) | 2023.08.28 |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어디에 좋을까? (0) | 2023.08.27 |